skip to Main Content

법인파산 기간 , 신청부터 면책까지 (기업파산)

법인파산 기간

법인파산 기간 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

법인파산 준비기간

일반적으로 외부감사기업을 제외하고 내부감사기업의 경우 90%이상이 분식회계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것들을 걸러내고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는 과이 중요합니다.

파산이 기각될 수도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법률사무소에서 이를 준비하는 기간은 대략 2주에서 1달 정도로 걸립니다.

또한 이 기간 동안이 가장 바쁜 시기로 신청서 제출 후 초기 2-3개월 동안 가장 바쁘게 진행됩니다.

 

신청서 검토 및 보정권고

일반적으로 법인의 파산신청서를 제출한 후 법원에서 서류를 검토하는 시간이 1달정도 소요됩니다.

이 후 추가서류 제출 및 보정권고를 받으면 서류 제출기간 및 검토기간이 1달 정도 더 소요되죠.

보정권고를 받으면 시간이 더욱 지체되기 때문에 이 기간에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신청 전에 서류를 철저하게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출석과 재판

관할 법원에 따라 출석 횟수와 재판 방식이 다를 수 있기에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서울회생법원에서는 파산관재인의 사무실에서 영상재판이 한 번 열리고 이 후에는 제 1집회에 참석하게 됩니다.

그 외의 지방법원에서는 보편적으로 신문기일, 파산선고, 집회 등 각각 한 번씩, 총 세 번의 출석이 요구됩니다.

 

총소요 기간

파산절차의 총 기간은 법인의 자산이나 채무 상황에 따르지만 평균적으로 10개월에서 1년 내로 종료됩니다.

다만, 관할법원에 따라 또는 파산관재인의 처리속도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채무자가 많거나 채무관계가 복잡하면 시간이 더 추가될 수 있습니다.

 

<관련된 글>

법인파산 절차 및 과정 총정리

 

 

Back To Top
Search
error: Content is protected !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