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kip to Main Content

법인파산 , 법인청산, 법인해산, 법인폐업 의미와 차이

법인파산

법인 파산 , 법인청산, 법인해산, 그리고 법인폐업은 기업의 정리하는 과정과 관련된 용어로 비슷해보이지만 각각의 용어에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.

오늘은 각각의 용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

 

4가지는 각각 다른 절차와 결과를 가지는 다른 용어이며, 기업을 정리할 때 재정적 상황과 목표에 따라 위 4가지 중 하나가 선택됩니다.

 

법인파산

법원에 신청하여 파산 관재인을 통해 진행되는 공적 청산 절차입니다.

여기서는 법인의 재산과 부채가 정리되며, 가능한 재산은 현금화하여 채권자들에게 배당됩니다.

이 과정을 통해 법인은 해체되고 잔존 채무는 소멸합니다. 법인 파산은 4가지 과정 중에 채무가 소멸되는 유일한 방법으로, 파산 관재인이 자산 관리와 처분 권한을 가집니다.

자세한 절차와 과정은 아래 참고글을 참고해주세요

*참고 글: 법인파산 절차 및 과정 총정

 

법인청산

정관이나 상법에 따라 진행되는 회사 개인적으로 진행되는 청산 절차입니다.

청산인(일반적으로 대표이사)이 잔여 재산을 처분하고 채권자들에게 배분한 후, 채권자들과의 합의를 통해 회사를 마무리합니다.

청산 과정에서 채권자들의 협조가 중요하며, 잘 협상이 되어 진행될 경우 채무소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 

법인해산

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법원에 해산을 청구하는 과정입니다.

해산 절차가 종료되면 법인은 소멸하며, 이 과정에서 법인의 채무도 함께 소멸합니다.

 

법인폐업

단순히 관할 세무서에 영업 중단을 신고하는 행위로, 이 자체로는 채무가 정리되지 않고 그저 폐업만 신고하는 행위입니다.

폐업 후에도 법인은 파산신청을 할 수 있으며, 가급적 파산 절차 말미에 폐업 신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각각의 절차는 법인의 재정 상태와 법적 요구사항에 따라 결정되며, 적절한 절차를 통해 법인의 마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이는 법인의 존속과 관련된 중대한 결정이므로, 전문적인 법률 자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

Back To Top
Search
error: Content is protected !!